이미지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금리 결정에 대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0.23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선임기자 = "우리나라 서울·수도권 부동산 가격이 우리나라 소득수준(대비), 또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에 너무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한다"
"한은 입장에서 우리나라 주택 가격을 신경 쓰는 이유는 주거비용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주택가격이 자산 가격처럼 돼버렸다. 부동산이 주거비용 관리라는 프레임보다 대박을 터뜨리자는 쪽으로 가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라고 생각한다"
"주가 상승은 생산적이고 소비 진작 효과도 있지만 부동산 가격 상승은 불평등을 심화하고, 전월세 문제도 일으킨다. 주택을 투자 대상으로 보는 것이 사회적인 문제라고 했는데, 개인에게는 엄청나게 중요한 문제고 거기에 많은 고통도 따르지 않나. 부동산 자산 가격 상승은 우리 성장률이나 잠재성장률을 갉아먹는다고 생각한다" (10.23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의 이창용 총재 발언)
예상대로 23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현 2.5% 수준으로 동결됐다. 동결 이유로 한미·미중 무역 협상의 불확실성, 원/달러 환율 불안과 함께 부동산 대책의 효과를 점검해야 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꼽혔다. 부동산가격 상승세가 확대되기 전만 해도 10월 금통위의 금리인하 전망이 주류였지만, 이젠 금리인하 기대가 후퇴하면서 인하 예상 시점이 계속 뒤로 밀리는 양상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5.10.23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이번 금통위에서 금통위원 중 1명(신성환 위원)이 금리인하를 주장하는 소수의견을 냈지만, '3개월 뒤에도 기준금리가 2.5%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는 금통위원은 1명에서 2명으로 늘었다. 금융시장에선 부동산 대책의 효과를 확인하려면 다음 달 금통위에서도 금리를 내리긴 어려우니 내년에나 인하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다수다. 머지않은 미래에 여러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황이므로 금리인하 자체를 장담할 수도 없으며 자칫 이러다 경기 대응을 위한 금리인하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고개를 든다.
이 총재는 이번에 금리를 내렸다면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가속할 위험이 있었다면서 인하 속도와 폭을 천천히 가져갈 것이라고 했다. 경기가 급격히 하락한다면 부동산 가격이 올라도 금리를 낮출 수밖에 없다지만, 기본적으로는 부동산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 한은이 금리를 내리고 유동성을 더 풀어 집값 상승을 부추기는 역할은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천명한 셈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3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2.50%로 유지했다.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X(트위터) @yonhap_graphics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의 급등,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그 효과를 둘러싼 논란까지 우리 사회의 관심이 온통 부동산가격에 집중된 양상이다. 부동산가격 상승은 이미 경기 부진에 대응할 금리 인하의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우리 경제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부동산 가격이 사회적 안정을 위협하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올 만큼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거 사다리 단절'이라는 논란과 후폭풍이 거세다. 우리 사회에서 부동산은 결혼과 출산, 교육부터 노후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 생활과 직결되고 뒷받침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주거 안정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집은 사는(Living) 곳이 아니라 사는(Buying) 것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부동산 불안의 불씨가 우리 경제와 사회의 불안 요인으로 커지지 않도록 시장을 안정시킬 실효성 있는 조치가 시급하다.
hoon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5년10월24일 06시10분 송고

![[만물상] AI 커닝](https://www.chosun.com/resizer/v2/K5H3H72UKRAAXMHCJTIIR5RBK4.png?auth=bea912f507e4aedfba737b8739f738af3cbe8142c2e49a71590482075488524e&smart=true&width=591&height=354)
![[기고] AI 제조 혁신의 성패, 내재화·생태계 구축이 가른다](https://static.hankyung.com/img/logo/logo-news-sns.png?v=20201130)







![닷컴 버블의 교훈[김학균의 투자레슨]](https://www.edaily.co.kr/profile_edaily_512.pn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