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트라이톤(Traithon) 포스터'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국제연대(TRAIN)'와 AI 신뢰성 기술 전문기업 씽크포비엘이 전국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1회 트라이톤' 참가 신청을 받는다.
대회는 팀을 이룬 대학·대학원생이 AI 신뢰성 주제를 다루는 일종의 '해커톤' 행사로, 10월 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026년 2월까지 계속된다.
기존 해커톤이 레드팀의 문제 발견 활동에 초점을 맞췄다면, 트라이톤은 AI 신뢰성 문제를 예방하는 것에 집중한다. AI 개발 과정에서 신뢰성 입증 산출물을 평가하는 세계 최초 대회다.
참가 팀은 'AI 허브' 데이터를 활용해 클릭베이트·혐오·낚시성 콘텐츠 탐지 AI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SK텔레콤이 개발한 한국어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A.X 4.0'으로 파인튜닝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어 참가 팀은 각각 AI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 개발 주기 단계별 요구되는 활동을 수행하고 관련 산출물을 작성해야 한다. 이때 각 AI 신뢰성 활동 결과 산출물과 팀원별 역할 분담·이행 수준 및 협업 완성도 등을 심사위원이 평가해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주최 측은 전문 멘토를 배치하고 본선이 치러지는 3개월간 집중적으로 도움을 줄 방침이다.
본선에서 상위 6등 안에 들면 상장과 상금을 받는다. 상금은 AI 신뢰성 관련 국제 표준번호에 착안해 정해졌다. 또 다수 AI 기업이 이번 행사 상위 입상자를 인턴으로 채용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

1 month ago
13

![[우리가 AX 주역]〈71〉클라이온, 공공 AX 혁신의 실전형 파트너로 우뚝](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07/news-p.v1.20251107.bc59d8e9fa774241ace14e3ba38752cd_P1.png)













![닷컴 버블의 교훈[김학균의 투자레슨]](https://www.edaily.co.kr/profile_edaily_512.pn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