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한국디지털문서플랫폼협회가 주최한 '디지털문서 플랫폼 콘퍼런스 2025'가 6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렸다. 장주휘 포시에스 이사가 'AI에이전트와 클라우드 전자문서/전자계약'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포시에스는 인공지능(AI) 비서가 탑재된 클라우드 전자계약 서비스 '이폼사인'(eformsign)의 혁신 기능을 비롯해 AI 전자문서 기술을 선보였다.
장주휘 포시에스 이사는 '2025 디지털문서 플랫폼 콘퍼런스'에서 'AI에이전트와 클라우드 전자문서·전자계약'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폼사인은 별도 인프라 구축이나 시스템 설치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계약 시작부터 보관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클라우드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다.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표준 등급 획득, 아마존웹서비스 인증 소프트웨어 등 국내외에서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장 이사는 이폼사인에 녹아든 AI 비서 기능 등 차세대 전자문서 기술과 함께, 30년간 축적된 전자문서 기술력에 거대언어모델(LLM)을 접목한 독자 기술을 공유했다.
기존엔 한글·워드·PDF 등 문서를 전자계약서·동의서 등 전자서식으로 만들 때 여러 항목을 직접 선택하고 위치를 지정해야 해 복잡한 문서일수록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포시에스는 AI 기술을 적용해 자동으로 각 항목의 위치와 유형을 파악하고 배치한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을 기존 대비 90% 이상 단축했다.
또 AI비서는 문서 내 입력 항목의 위치와 유형을 분석해 자동 배치하며, 문서 내 참여자와 작성 권한 등 입력항목의 속성 및 작성 권한까지 기본으로 설정한다. 텍스트, 날짜, 체크항목, 서명항목 등 다양한 형태의 서식 항목을 속성과 작성 권한, 작성 순서까지 기본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 문서 작성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전자신문, 한국디지털문서플랫폼협회가 주최한 '디지털문서 플랫폼 콘퍼런스 2025'가 6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렸다. 관람객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포시에스 부스에서 관람객이 클라우드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 '이폼사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포시에스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주관 '2025년 초거대 AI 기반 클라우드서비스 개발 역량지원' 사업을 통해 네이버 클로바(CLOVA) X를 활용, AI비서 기능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장 이사는 “AI비서 기능은 전자문서 분야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외산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국내외 전자문서·전자계약 서비스 중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AI 자동화 기능을 상용화한 것은 이폼사인이 최초”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사용자가 대화하듯 문서를 작성하면 AI가 맥락을 파악해 자동으로 문서를 완성하는 '대화형 문서 작성 기술', 모바일 등 작은 화면에서도 음성으로 대화하듯 문서를 작성하는 '음성인식 문서 작성 기능', 손글씨 서명을 손쉽게 입력할 수 있는 '필기형 문서 작성', 서명 과정에서 얼굴 영상을 녹화해 서명 부인을 방지하는 '비전기술 기반의 페이스 오버레이 기능'을 소개했다.
장 이사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국내 전자문서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AI비서 기능을 중심으로 차세대 전자문서 기술의 방향을 제시했다”며 “단순히 종이를 없애는 수준을 넘어 AI가 문서 작성부터 분석, 검색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진정한 페이퍼리스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2 days ago
1
![[ET단상] 대한민국 혁신 벤처기업의 현실과 미래비전](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0/14/news-p.v1.20251014.0aaad6b4c50a48438f5879e07dd95fb3_P3.jpg)
![[포토]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수능 모의지원](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07/news-p.v1.20251107.c15dbf721c0b420aa8c75e30ecb3a2ef_P1.jpg)













![닷컴 버블의 교훈[김학균의 투자레슨]](https://www.edaily.co.kr/profile_edaily_512.pn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