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AI 경영시스템 국제인증…기술 역량, 보안, 안정성 입증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AI 서비스 및 솔루션 기업 베스핀글로벌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허양호 베스핀글로벌 코리아 대표(오른쪽)와 이소영 DNV 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베스핀글로벌]ISO/IEC 42001 인증은 AI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보안, 안전, 공정성, 투명성, 데이터 및 품질 관리 등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한다. AI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과 혁신 활동에 대해 책임을 명확히 하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검증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 AI 상품군을 기반으로 AI 제공자(AI Provider) 및 AI 생산자(AI Producer)로서 AI 서비스 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 유지보수, 그리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에이전트 구축 및 운영 서비스 전반에 걸쳐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AI 경영시스템(AIMS)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인증 범위에는 AI 프로젝트 컨설팅, AI 데이터 처리 아키텍처 설계, AI 관련 프로젝트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전반이 포함된다. 이는 베스핀글로벌이 생성형 AI 기반의 헬프나우 에이전틱 AI 플랫폼과 AI 프로젝트 서비스 전반에 대해 윤리적 AI 활용 및 투명한 운영 체계를 국제표준 수준으로 갖췄음을 의미한다.
이학진 베스핀글로벌 IT서비스실장은 “이번 ISO/IEC 42001 인증은 베스핀글로벌이 AI 서비스를 책임 있게 운영하기 위한 국제표준 체계를 갖췄었음을 의미한다”며 “헬프나우를 비롯한 자사 AI 서비스 전반에 글로벌 수준의 거버넌스와 윤리적 AI 운영 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포토뉴스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