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브릭이 영국 런던 미들섹스 대학교(Middlesex University) 두바이 캠퍼스(이하 MDX 두바이)의 이노베이션 허브와 인공지능(AI) 교육·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레드브릭의 AI 기술·교육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을 추진하려는 전략이다.
레드브릭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두바이에서 열린 자이텍스 글로벌 2025(GITEX GLOBAL 2025) 행사 현장에서 MDX 두바이의 이노베이션 허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DX 두바이 이노베이션 허브는 두바이 지식단지에 위치한 MDX 두바이의 산학협력 플랫폼이다. 학생과 기업이 함께 AI·데이터·디지털 전환 분야의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혁신 교육·산업 협업을 촉진하는 연구·창업 허브다.
협약은 MDX 두바이 학생들에게 AI 기반 교육과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 AI 콘텐츠 생성 및 교육 혁신 연구를 공동 추진하기 위해 추진된다. 글로벌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협약식에는 MDX 두바이의 디렉터 세드윈 페르난데스 교수, MDX 이노베이션 허브 책임자인 페흐미다 후세인 교수와 한정수 MDX 이노베이션 허브 공동 의장, 엔지 바시르 교수, 양영모 레드브릭 대표, 이광용 공동창업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AI 교육·연구 협력 △AI 인턴십 프로그램 △공동 워크숍·특강·연합 해커톤 개최 △지식 교류를 통한 글로벌 교육 생태계 구축 등 다각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MDX 두바이 학생들이 레드브릭의 AI 콘텐츠 생성 플랫폼 및 교육용 AI 에이전트 기술을 활용해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레드브릭은 UAE 국부펀드가 운영·투자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Hub71’ 선정됐다. 레드브릭은 현재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AI 기술과 교육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UAE 내 AI 인재 양성과 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레드브릭의 전략적 행보의 일환으로 회사는 향후 현지 대학·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AI 교육·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양영모 레드브릭 대표는 “MDX 두바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교육기관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MDX 두바이와 함께 AI 기술이 교육현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빈 한경닷컴 기자 waterb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