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지털브랜드대상]제타큐브 'NANODC'…AI·블록체인 기반 '초소형 탈중앙화 데이터센터' 국내외서 주목

1 month ago 10
기존 대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센터 제타큐브 'NANODC'기존 대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센터 제타큐브 'NANODC'

초소형 탈중앙화 데이터센터인 'NANODC'의 제조사인 제타큐브(대표 조정현)가 '2025 K-디지털 브랜드 대상' 수상대열에 합류하며 기술적 혁신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았다.

제타큐브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해 기존 대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센터 'NANODC(NANO DePIN CENTER·나노 디핀센터)'를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최근 웹3(Web3)와 탈중앙화 트렌드 그리고 인공지능(AI) 연산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데이터센터의 형태 또한 진화하고 있다. 제타큐브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하나의 IT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작동하는 초소형 데이터센터를 개발했다.

나노 디핀센터는 고강도 일체형 렉에 배터리, 스마트 UPS, 냉각 시스템, 모니터링 터치패널 그리고 고밀도 컴퓨팅 파워(CPU·GPU·스토리지)를 통합한 구조로 구성된다. 또 내장된 100Gbps 광통신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인공지능에 필요한 빅데이터를 설치된 장비 간 초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나노 디핀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설치 용이성과 경제성이다. 약 3평 정도의 공간과 산업용 전력만 확보되면, 24시간 안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 설계로 임대비용과 전력비용 등 유지비를 대폭 절감해 국내외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김정희 기자 jhakim@etnews.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