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최신 모델 'GPT-5' 공개…"제일 빠르고 똑똑한 박사급 전문가" [HK영상]

1 month ago 7

입력2025.08.08 16:20 수정2025.08.08 16:20

영상=로이터 / 편집=윤신애PD

오픈AI, 최신 AI 모델 'GPT-5' 출시
"박사급 전문가 수준"

오픈AI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기반이 되는 최신 AI 모델 'GPT-5'를 7일(현지시간) 공개됐다.

'GPT-5'는 오픈AI의 일반 모델과 'o' 시리즈의 추론 모델을 통합한 것으로,
플래그십 일반 대화형 모델인 'GPT-4o'와 추론 모델 'o3'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통합했다.

'GPT-5'가 수학과 과학, 코딩 등 주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최첨단 성능을 보여주고, 환각(AI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정보나 콘텐츠를 생성하는 현상) 발생률도 현저히 낮아졌다는 설명이다.

특히, 더 똑똑한 것뿐만 아니라 훨씬 더 빨라졌다며, 추론 모델인 'o' 시리즈의 경우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이번 통합 모델은 이용자 질문에 이전 모델보다 더 빠르게 답을 제공한다.

또한, 한층 더 정확한 답을 제공하고, 더 자연스러운 대화도 가능해졌으며, 코딩과 글쓰기, 창조적인 표현에서도 이전 모델보다 더 뛰어나다고 오픈AI는 덧붙였다.

오픈AI는 GPT-5를 무료 이용자를 포함해 챗GPT 모든 이용자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닉 털리 오픈AI 제품 책임자는 무엇보다 자랑스러운 점은 GPT-5를 모든 챗GPT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라며 이는 4.0 때도 했던 일이며, 기술을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미션을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윤신애 PD dramaniac@hankyung.com

오픈AI, 최신 AI 모델 'GPT-5' 공개..."제일 빠르고 똑똑한 박사급 전문가" [HK영상]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