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AI전환지원센터 첫 협력사례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2일 KOTRA 본사에서 AI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강경성 KOTRA 사장(왼쪽)과 황종성 NIA 원장이 12일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NIA]NIA는 AI·데이터 분야의 전문성과 공공서비스 혁신 경험을, KOTRA는 글로벌 무역·투자 네트워크와 현지 정보를 공유한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공공부문 AI 활용 활성화와 국내 AI의 글로벌 진출 지원한다.
이번 협약은 공공 AI 확산 선도를 위해 출범(`25.8.11)한 ‘공공AI전환지원센터’의 첫 협력사례다. NIA가 공공기관 AI 전환 지원의 핵심 허브로서 활동을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관의 AI 전환부터 데이터 공유, 국내 AI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AI 도입·활용 및 확산 △글로벌 AI 리더십 확보를 위한 공동 대응 △AI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수출기업의 AI 기반 정보수집 및 수출지원 협력 △글로벌 AI 동향 공유 등이다.
황종성 NIA 원장은 “AI는 단일 기관의 역량만으로 효과를 내기 어려운 분야”라고 언급하며, “KOTRA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NIA의 AI 전문성을 결합하는 이번 협약은 공공기관의 AI 활용을 확산하고, 더 나아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포토뉴스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