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S, 지니너스 공간전사체 분석 자동화 지원…AWS 헬스오믹스 기반 구축

1 month ago 2
엔디에스 로고 엔디에스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헬스케어 전문 데이터 플랫폼 기업 NDS(대표 김중원, 이하 엔디에스)가 정밀의학 및 AI 기반 바이오데이터 분석 기업 지니너스와 협력하여, 자동화된 공간전사체(Spatial Transcriptomics)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을 AWS 헬스오믹스(HealthOmics)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구축·지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엔디에스는 지니너스의 분석 환경과 글로벌 데이터 흐름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지니너스가 운영 복잡도를 해소하고 자동화된 분석이 가능하도록 AWS 기반의 최적 인프라를 설계했다. 특히 지니너스의 일본 자회사 GxD에서 생성된 공간전사체 원시 데이터를 한국 본사의 공간전사체 분석 플랫폼 ‘SPACEINSIGHT’까지 자동 연동되도록 구성하여, 분석 시간(Turned Around Time, TAT)을 기존 3주에서 3일로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이를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AWS 스토리지(S3)와 생명과학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대규모 분석을 지원하는 완전관리형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 헬스오믹스를 연동했고, 대용량 데이터 업로드 및 자동 분석, 파이프라인 단계별 자원 최적화, 분석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고도화된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분석 파이프라인은 독커(Docker) 기반으로 설계되어 다양한 분석 유형과 버전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며, 향후 싱글셀 분석 등 추가 확장성까지 확보했다.

AWS 헬스오믹스 기반 연구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니너스는 분석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 분석 인력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는 “SPACEINSIGHT는 단순한 분석 플랫폼을 넘어, 지니너스의 AI 역량과 AWS의 글로벌 기술 인프라, 그리고 엔디에스의 클라우드 구축 전문성이 결합된 핵심 기반”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분석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고, 국내외 고객에게 IntelliMed의 고도화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엔디에스 김중원 대표는 “이번 사업은 엔디에스가 생명과학 분야에서 AWS 기반 최첨단 연구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AWS 헬스오믹스와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연구자들이 데이터 기반의 정밀의료와 디지털 병리 연구를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