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더블유캐드코리아(ZWCAD KOREA)는 차세대 CAD 소프트웨어 'ZWCAD 2026'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신제품은 기존 대비 AI 기반의 지능형 기능을 대폭 강화하며, 반복적인 설계 업무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킨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ZWCAD 2026의 핵심은 파라메트릭 구속조건 기능이다. 이 기능은 2D 객체와 플렉시 블록에 기하학적 구속조건과 치수 구속조건을 적용해 위치 및 크기 파라미터를 손쉽게 조정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크기의 부품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매치 및 배치블록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스마트 매치는 크기, 위치, 각도 등이 다른 동일 객체를 신속하게 탐색해주는 기능이다. 설계자가 손쉽게 대량의 객체를 일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탐색된 객체는 배치블록 기능을 통해 일괄적으로 블록으로 생성하거나 다른 블록으로 교체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블록 작업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이 기능은 복잡한 대형 도면에서도 설계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AI 기반 지능형 기능으로 유사 검색 및 수량 집계 기능도 추가됐다.설계자는 로컬 도면 내에서 기준 객체와 유사한 객체를 신속히 검색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동시에 도면 내 물량을 테이블 형식으로 자동 집계할 수 있다.
신제품은 이외에도 △블록 기능 개선, △치수 기능 개선, △3D 도면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모두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ZWCAD가 지향하는 사용자 중심 설계 환경의 철학을 그대로 담고 있다.
최종복 지더블유캐드코리아 대표는 “ZWCAD 2026은 AI 기반 지능형 설계 기능을 본격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설계 생산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CAD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특히 ZWCAD 2026은 AI 기반의 스마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고객 피드백을 반영한 기능 고도화와 지속 가능한 설계 환경 조성을 위해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이경민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