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광복 80주년 기념 다큐 'AI 독립' 공개

20 hours ago 2
서효빈 기자 입력 2025.08.13 09:32

AI 인프라 주권 확보 메시지 담아…독립운동가·AI 전문가 80인 애국가 합창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광복 80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전쟁: AI 독립'을 13일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AI 독립’을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고, AI DC와 같은 AI인프라가 AI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사진=SKT]SK텔레콤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광복 80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전쟁 : AI 독립’을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고, AI DC와 같은 AI인프라가 AI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사진=SKT]

이번 다큐멘터리는 국내외 AI 연구개발 사례를 통해 세계 수준에 도달한 한국 AI 기술력을 소개하고, AI 데이터센터(DC) 등 인프라가 AI 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강조한다. 영상 말미에는 SKT AI 기술로 복원한 독립운동가를 포함한 80인이 함께 부르는 애국가가 담겼다.

제작에는 역사학자 김재원 교수,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 서울대 김건희 교수, 카이스트 명현 교수 등 전문가가 참여해 광복의 의미와 AI 산업 현황, 인프라 중요성을 설명했다. 파리올림픽 펜싱 사브르 2관왕 오상욱 선수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SKT는 동북아 최대 규모 울산 하이퍼스케일 AI DC 구축, 국가 AI-컴퓨팅 자원 활용 기반 강화 사업자 선정,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정예팀 선발, B200 GPU 클러스터 '해인(Haein)' 구축 및 GPUaaS 출시 등 소버린 AI 인프라 강화를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애국가 영상에는 광복 직후 거리에서 만세를 외치는 국민들의 모습을 AI 기술로 생생하게 재현했으며, 과거 독립정신과 현재 AI 주권 실천, 미래 세대의 꿈을 연결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박규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AI 시대 주권이 영토에서 AI 인프라로 확장되는 변화를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AI 주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포토뉴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