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기반 실시간 스팸 키워드 등록 시스템 도입

1 month ago 4

AI로 스팸 대응 속도·정확도 향상⋯당일 차단 건수 150% ↑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KT(대표 김영섭)는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지난 6월11일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기존 수작업 대비 리드타임을 실시간 수준으로 단축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고 스팸 대응 효율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KT 고객센터 스팸분석팀 직원이 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사진=KT]KT 고객센터 스팸분석팀 직원이 AI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사진=KT]

KT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받은 스팸 신고 데이터를 분석해 스팸 키워드를 도출하고 차단하는 시스템을 운용해왔다. 기존에는 수작업으로 키워드를 분석하고 등록하는 데 하루 이상이 걸리기도 했다. AI 기반 시스템 도입을 통해 등록 소요시간을 실시간 수준으로 단축했다.

약 한 달간 시범 운영 결과, 시스템 도입 후 당일 스팸 차단 건수가 150% 증가했다. AI가 등록한 키워드는 전체의 5.5%에 불과하지만 이로 인한 차단비중은 45.9%에 달했다.

업무효율화를 통해 스팸 고객센터 대응 인력은 유사투자 권유·SNS 대화 유도 등 정교한 스팸 유형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AI 실시간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당일 발생하는 스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변종 스팸과 같이 더욱 지능화된 스팸도 AI 차단 모델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확도와 처리 범위를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포토뉴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