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테크 스타트업 어디가 잘할까"...더브이씨, 국가 R&D 수행 내역 데이터 기능 출시

4 hours ago 1

입력2025.07.08 09:30 수정2025.07.08 09:30

"딥테크 스타트업 어디가 잘할까"...더브이씨, 국가 R&D 수행 내역 데이터 기능 출시

국내 1위 스타트업 자본시장 DB 기업 ‘더브이씨(The VC)’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테크 스타트업의 기술 역량을 분석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출시했다.

더브이씨는 국가 R&D 수행내역 데이터를 새롭게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데이터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개발 과제 정보를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로부터 집약한 것으로, 더브이씨 기업 프로필 내에서 R&D 과제 이력, 연구 키워드, 연도별 연구비 집행 내역까지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기업이 어떤 기술 분야에 집중해 왔는지, 현재 어떤 연구를 진행 중인지를 키워드 중심으로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기술적 방향성과 연구 흐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 각 과제의 연도별 연구비 집행 내역을 기반으로 기업이 확보한 연구비 규모를 확인할 수 있어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재무적 상황도 간접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더브이씨는 해당 데이터를 ‘R&D 타임라인’ 형식으로 시각화해 주요 기술 개발 분야와 진행 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타임라인 하단에서는 수행 과제의 세부 내역과 연구 키워드, 적용 분야 등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협력기관 랭킹’ 기능은 과제 수행을 통해 맺어진 연구기관, 대학, 민간기업 간의 협력 관계를 정량화해 보여주는 기능으로, 핵심 기술 개발 네트워크와 향후 협업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변재극 더브이씨 대표는 “이번 스타트업 국가 R&D 데이터 출시는 기술 중심 기업 분석을 체계화하는 첫걸음”이라며 “딥테크 스타트업이 국가전략에 매우 중요해진 만큼, 투자기관과 대기업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딥테크 스타트업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안정훈 기자 ajh6321@hankyung.com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