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국방기술백서 2026 발간⋯103개 국방 핵심기술 수록

2 hours ago 1

AI·첨단 ICT 기술로 여는 미래형 스마트 강군 비전 제시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방승찬, ETRI)은 ETRI 국방기술백서 2026을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ETRI 국방기술백서 2026 이미지. [사진=ETRI]ETRI 국방기술백서 2026 이미지. [사진=ETRI]

백서는 정부의 국방혁신 4.0 정책 가속화에 기여하기 위해 ETRI가 보유한 ICT 기술을 체계적으로 수록·정리한 기술 소개서다. 올해 국방부 핵심 국방 운영 방안 가운데 AI·과학 기술 기반 스마트 강군 육성을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ETRI는 올해 백서에서 초지능, 초연결, 초실감, 초성능, 초융합 등 연구원이 추진 중인 5대 초기술을 국방 전 영역에 적용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국방 분야에 즉시 활용 가능한 103개 핵심 기술을 선별해 수록했다.

수록된 기술에는 와이파이(WiFi), 5G 등 상용 통신 기술에 보안성과 생존성을 강화한 신뢰 통신·네트워크 기술도 포함돼 있다. 와이파이 기반 지능적 스텔스넷 기술과 국방 모바일 환경 신뢰연동기술이 대표적이다. 국방 도메인에서 국방 사용자가 직접 실험에 참여하는 리빙랩 실증·전투 실험을 추진했다.

백서는 단순한 기술 목록을 넘어 민·군 공동 활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와 적용 방향을 제시한다. ETRI는 민·군 기술 융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승찬 ETRI 원장은 "2026년은 우리 군이 첨단 과학기술군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백서에 담긴 103개 핵심 기술이 국방 운영 난제를 해결하고, 대한민국이 AI 과학기술 강군으로 도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포토뉴스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