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은 씨지인사이드 이사, 정태일 씨지인사이드 부사장, 박선춘 씨지인사이드 대표, 신도철 세인이엔에스 대표, 조창식 세인이엔에스 이사, 임연재 세인이엔에스 상무(왼쪽부터 )가 기념 촬영했다.생성형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 기업 씨지인사이드(대표 박선춘)는 스마트팩토리 전문 기업 세인이엔에스(대표 신도철)와 RAG(검색 증강 생성), TAG(테이블 증강 생성)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스마트팩토리 AI 솔루션 사업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양사는 13일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AI 멀티 에이전트(Multi-Agent) 솔루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핵심은 씨지인사이드의 독보적인 AI 기술력인 TAG(Table Augmented Generation) 기술의 적용이다. 기존 RAG 기술이 문서 형태 비정형 데이터를 찾는 데 특화됐다면, 씨지인사이드가 보유한 TAG 기술은 스마트팩토리 핵심인 MES(제조실행시스템)나 PLM(제품수명주기관리) 내 복잡한 '테이블(표) 및 수치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생성하는 데 최적화돼 있다.
국내에서 RAG, TAG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적용하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통해 현장 작업자는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공정 내 복잡한 통계 데이터와 수치 기반의 리포트를 AI와 자연어로 주고받으며 실시간으로 공정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세인이엔에스의 제조 현장 노하우와 씨지인사이드 AI 기술을 융합해 △AI 멀티 에이전트 기획 및 설계 △스마트팩토리 전문 데이터 최적화 △프롬프트 튜닝(Prompt Tuning)을 통한 결괏값 정밀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씨지인사이드 AI 에이전트는 TAG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 현장의 수많은 변수를 계산하고 예측하여, 단순한 답변을 넘어 최적의 생산 스케줄링이나 품질 관리 대안을 제시하는 지능형 파트너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박선춘 씨지인사이드 대표는 “기존 생성형 AI가 가진 수치 계산 취약점을 TAG 기술로 완벽히 보완함으로써, 제조 데이터에 특화된 고성능 AI 솔루션을 선보이게 됐다”며 “세인이엔에스 협력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지능화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신도철 세인이엔에스 대표는 “정밀한 현장 데이터를 AI가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사들에 차원이 다른 공정 관리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국내외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적극적 공동 마케팅 및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3 hours ago
1



![[인터뷰] 이규진 아이티센클로잇 본부장 "멀티 AI 에이전트 시대, 경쟁력은 운영 역량"](https://image.inews24.com/v1/1b4b8d7760af2c.jpg)
!['HBM 깐부' 삼성·SK, 엔비디아 GTC 무대 오른다 [강해령의 테크앤더시티]](https://img.hankyung.com/photo/202602/01.43287507.1.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