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하고 빨라져 박사됐다'…오픈AI, 차세대 AI 모델 'GPT-5' 출시

1 month ago 3
오픈AI의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 GPT-5가 출시됐다. 오픈AI의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 GPT-5가 출시됐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오픈AI(OpenAI)의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 GPT-5가 출시됐다.

GPT-5는 이전보다 한 단계 진보한 가장 똑똑하고, 빠르고, 유용한 프런티어 모델이다.

GPT-5는 이 같은 최고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모델을 고를 필요 없이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이전보다 더 정확해졌고, 환각(hallucination)은 줄어들었다.

GPT-5의 특징은 △신뢰성과 정확성 : 환각(hallucination)이 줄어들어 이전의 어떤 추론 모델보다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 △새로운 기능인 안전한 응답 : 사용자의 프롬프트에 따라 단순히 거부하거나 그대로 따르지 않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제공하는 한편,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 △코딩 : 지금까지 출시한 모델 중 코딩 성능이 가장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프론트엔드 디자인에도 강하고, 코딩 지식이 전혀 없어도 아름답고 기능적인 웹사이트, 앱,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GPT-5는 △글쓰기 : 더 유려하고, 문맥에 더 잘 적응하며, 실제 워크플로우에 더 유용 △헬스케어 : 건강 관련 질문에 있어 지금까지 가장 뛰어난 모델이며, 검사 결과를 이해하고, 진료 시간 동안 올바른 질문을 하도록 돕고, 의사결정 시 다양한 옵션을 비교·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픈AI는 최첨단 AI를 모두에게 제공한다. GPT-5는 무료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에게 배포된다. 구독 티어 간에는 이용 한도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GPT-5는 뛰어난 한국어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한국어 평가 벤치마크(KMMLU) 내부 테스트에서 전문가 수준을 뛰어 넘는 점수를 기록하며 기존 모델과 비교해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새로운 SOTA(Standard of the Art)를 달성했다. 이 성과는 GPT-4o에서 도입한 한글 토크나이제이션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거쳐 이뤄졌다. KMMLU는 현대 한국어부터 깊은 문화 및 역사 지식까지 평가하는 종합 언어 벤치마크다.

Read Entire Article